창의성교육

창의성이란

창의성은 여러 가지로 정의된다. 선진국과 개발도상국이 필요로 하는 인재를 살펴보면, 선진국에서는 연구개발, 디자인, 마케팅과 세일즈, 세계적인 공급체인 관리 등의 창의적인 일(비정형화된, 비반복적인 일)을 잘할 수 있는 인재를 길러야 한다. 물론 개발도상국에서는 정형화된 반복적인 일을 잘 하는 인재를 기른다.

일반적으로 사고력은 기억하기와 같은 단순한 하위 사고력으로부터 창조하기와 같은 상위 사고력으로 구분할 수 있다. 창의성은 바로 창조할 수 있는 상위 사고력을 의미한다.


창의적 사고의 교육과 훈련

가장 높은 수준의 인지능력은 사물과 논리의 보존과 가역성의 이해, 순차성, 원인과 효과관계에 대한 이해, 연역적 추론, 비교, 분류 등의 추상적인 사고 능력을 의미한다. 이러한 고차원적 사고 능력은 기본적인 사고 유형에 대한 이해와, 이를 현실에 적용하여 활용하는 훈련을 꾸준히 함으로써 얼마든지 양성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