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스북트위터이메일 친구맺기사이트맵영문버전후원안내
한국미래교육연구원
homeHome|연구분야|미래교육|미래학교
연구분야

미래역량
미래교육

미래교육
미래학교
미래교실

인성교육

인성교육
가치관
SEL

창의성교육

미래학교

지속가능발전을 위한 새로운 학습체계

유네스코는 인류사회의 영원한 발전과 행복한 삶을 위해 지속가능한 발전을 제안하고, 이를 위해 다섯 가지 학습을 제안하고 있다.

이들은 알기 위한 학습, 실천하기 위한 학습, 더불어 살기 위한 학습, 자아 실현을 위한 학습, 그리고 자신과 사회를 변화시키기 위한 학습 등이다.

평생교육시대 교육체제의 구분

평생교육의 시대는 학교뿐만 아니라 사회의 모든 기관과 단체들이 교육서비스를 제공한다.

우리 사회의 교육서비스는 학교에서 하고 있는 정규교육, 사회에서 하고 있는 비정규교육, 그리고 가정에서 하고 있는 무형식교육으로 나누어 진다.

사회 전체가 교육하는 평생교육의 시대에 가정과 학교, 사회는 교육과 학습의 공동체라고 할 수 있다.

2세에 대한 교육적인 영향면에서 보면, 가정의 영향이 가장 크고, 다음으로 사회, 그리고 학교의 순으로 볼 수 있다. 이는 가정과 사회가 학교에 못지 많은 교육적인 책임과 역할을 다해야 함을 의미한다.

교사중심 교육과 학생중심 교육/학습의 균형

미래학교는 종래 교사 중심의 교육이 학생이 중심이 된 교육으로 발전할 것을 제안하고 있다.

교사 중심과 학생 중심의 교육이 잘 균형을 이루어 진행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새로운 균형이 필요하다.

미래학교 디자인 원칙

미래학교는 국가와 사회에 따라 조금씩 다른 모습을 보인다.

다음은 약 1,500여 사립학교들의 연합체인 전미사립학교연합(National Association of Independent Schools: NAIS)이 전세계의 학교 중에서 미래학교의 모델로 선정하여 추천할 때 적용한 미래학교의 주요 디자인 원칙이다(NAIS, A Guide to Becoming a School of the Future, 2010).

⑴ 학업 중시(Academically Demanding)
⑵ 프로젝트기반 학습: 전 교과목과 전 학년에 적용(Project-based Learning)
⑶ 학생이 학교를 넘어 실제 세계를 학습하도록 함(Classrooms Extend Beyond the School Walls,
Engaging Students in the World Around Them)
- 여행 등 체험학습 확대
⑷ 디지털기술과 지구적 관점 중시(Digital Technologies and a Global Perspectives that Infuse the
Program)
- 프로그래밍 언어교육 확대
- 외국어교육 확대
⑸ 활기찬 레저 스포츠, 단체경기와 예술프로그램 운영(Vibrant Group Sports and Arts Programs)
- 수영 등 여름 스포츠, 스키 등 겨울스포츠
- 자전거 등 레저 스포츠
- 단체경기
- 댄스, 드라마, 공연예술 등
⑹ 교사의 학습문화 촉진(Teachers' Learning Communities)
⑺ 참여와 지원문화 형성(A Culture of Engagement and Support)
- 학부모, 지역사회, 지자체, 회사 등 참여 확대
⑻ 학교장과 교사의 변화지향적 리더십 발휘(Transformational Leadership)

우리 사회가 미래교육에서 특히 강조해야 할 분야

영유아기
- 감성과 사회성 발달(social emotional development)
- 공동체의식 개발

초중고등학교단계
- 단체 경기
- 프로그래밍언어교육
- 외국어교육
- 글로벌 시티즌십
- 학교밖의 세계와 연결
- 교사의 역할 변화

상단으로
한국미래교육연구원 Get More Information From facebook, Tweeter, YouTube
2014 Korean Institute for Future Education
Webmaster Mail : Better@futureedu.kr
(사)한국미래교육연구원 Tel : 053-741-5318
주소 : 42020 대구광역시 수성구 동대구로 390 범어타워 1207호
페이스북트위터이메일